티스토리 뷰

목차



    국내주식 시장은 전세계에서 비중의 2%밖에 되지 않는 만큼 해외주식 시장은 엄청큽니다. 그중에서도 미국은 전세계 주식의 시가총액 절반에 해당되는 만큼 규모가 큽니다. 미국은 장기적으로 볼때 우상향이기 때문에 장기투자 목적으로 매월 1개월씩 적금을 넣듯이 매매 하는 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미국주식을 매매하기 위해 기본적인 정보를 알아볼까 합니다.

     

    미국 주식시장의 주가지수

     

    시장을 대표하는 기업들의 주가 평균값

    뉴욕증권거래소의 NYSE (우리나라 기준으로 코스피)

    나스닥 지수 (코스닥)

    S&P500지수 : 업종별, 규모별로 시장을 대표하는 500개 기업을 뽑아선정

    다우존스 지수 : 30개 기업만 뽑아서 지수화

     

    미국주식 거래시간

     

    정규거래시간 : PM 11:30 - AM 6:00

    썸머타임 : PM 10:30 - AM 5:00

     

    미국주식은 상한가/하한가가 없다.

     

    국내주식은 상한가 30% 하한가 -30%로 제한되어 있는 반면에 미국 주식은 없다.

     

    미국주식 계좌개설 방법

     

    국내 증권사에서 계좌개설하면 거래할 수 있다.

    요즘은 국내주식 해외주식 계좌가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국내주식 계좌를 가지고 계시다면 증권사에서 해외주식 서비스를 신청하면 별도로 계좌 개설없이도 미국주식 거래사 가능하다.

     

    또한, 증권사 대부분 국내주식과 해외주식 어플이 따로 있기 때문에 다른 증권사에서 해외주식을 위한 계좌를 새로 만들어 관리할 수 있다.

     

    미국주식 수수료

     

    * 환전수수료 : 원하를 달러로 바꿔서 주식을 거래해야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게 환전수수료이다.

    환전가능시간 : 오전9시 ~ 오후4시

    환율우대 : 증권사별로 환율우대 비율이 다르므로 계좌개설할때 확인하는게 좋다.

     

    * 거래수수료 : 증권사에 매수/매도시 각각 위탁수수료를 내야된다.

     

    * 실시간 시세확인 수수료 : 미국주식은 증권사에서 15분 지연된 시세를 보여주고 실시간으로 보려면 월별로 소저의수수료를 내야합니다.

    하지만, 몇몇 증권사에서는 실시간 시세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증권사에서 먼저 거래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미국주식의 세금

    양도소득세

     

    내가 산 금액보다 높은 가격에 팔았을 때 발생하는 차익에 대해서 세금을 부과하는 것을 말함

    연소득 250만원 까지는 비과세이고초과한 수익에 대해서는 22%의 세금을 내야한다.

     

    한가지 주의할점은 미국주식은 매도시점으로 부터 3~4일 후에 결제처리가 되는데

    세금을 부과하는 기준이 결제시점이기 때문에 연말에 12월 30일에 매도를 하면 결제가 내년 1월로 넘어가기 떄문에 연말과 휴장일을 고려하여 최소 5일을 두고 거래해야합니다.

     

    또한, 세금신고는 반드시 해야하는데 국내 증권사에서 무료로 대행해주는 서비스를 하고있으므로 이를활용하면 된다.

     

    * 절세방법 : 연간수익 250만원을 넘기지 않도록 잘 조절하여 매도한다.

     

    배당소득세

     

    기업에서 이윤이 발생했을때 주주들에게 이윤의 일부를 배당형태로 나눠주는것으로 배당소득세율은 15%이다.

    배당이 들어올때 15%가 원천징수되어 들어오기때문에 따로 신고할 필요는 없다.

     

    단, 배당을 포함해서 연간금융소득 2천만원(근로자기준, 지역가입자는 1천만원)을 초과하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따로 해야 한다.